사진, 카메라 정보

삼각대 기초

김영인 2010. 4. 23. 15:26

 

  야간 촬영과 같이 광량이 부족한 곳에서 촬영할 때는 노출값을 높이기 위해 느린 셔터 스피드를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셔터 스피드가 느려지면 조그만 흔들림에도 매우 민감해져 흔들린 사진이 촬영되기 쉽습니다. 야간 촬영 이외에도 촬영시 손떨림으로 인해 흔들린 이미지를 촬영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들을 방지하기 위한 가장 안전한 대책은 삼각대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삼각대를 사용하게 되면 손떨림으로 인해 흔들린 이미지가 촬영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덜 수 있으며, 느린 셔터 스피드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어 야간 촬영과 같이 광량이 부족한 곳에서 촬영할 때 필수적인 악세사리입니다.

  1. 삼각대의 종류

  삼각대 다리는 한가지 재질로 이루어진 것과 복합 재질로 구성된 것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나무로 만들어진 것도 있었지만, 요즘은 가볍고 강도 높은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알루미늄이나 다른 경금속 합금을 사용하여 만든 제품들이 많습니다.


  삼각대는 용도에 따라 크게 세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문자 그대로 다리가 세개 달린 삼각대를 들 수 있는데, 이 안에서 다시 소형, 중형, 대형 삼각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소형 삼각대는 플래쉬를 고정하거나 실내 촬영을 위해 주로 사용됩니다. 중형 삼각대는 길이나 무게에 있어 소형과 대형의 중간쯤으로 여러 카메라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대형 삼각대는 망원렌즈나 대형 장비를 사용하는 촬영자에게 알맞은 것으로 SLR 카메라 등 무거운 장비를 주로 사용하는 분들께 알맞습니다. 대형 삼각대는 대형 장비를 안정적으로 지탱하기 위해 무거운 재질을 사용하여 제작됩니다. 삼각대 무게가 상당히 묵직한 편이므로 휴대하기는 조금 불편합니다.

   두번째는 모노포드로 스포츠 촬영이나 생태사진, 동.식물사진 등 장소를 수시로 이동해야 할 때 사용합니다. 또는 빠른 이동이 필요한 경우나 장비의 무게를 덜기 위해 쓰이기도 합니다. 모노포드는 삼각대라는 단어 그 자체만으로 본다면 명칭에 조금 어긋나지만 카메라 장비를 받쳐든다는 기능상 의미로서 삼각대의 일종으로 분류됩니다.



  마지막으로 접사 촬영용 삼각대를 들 수 있는데 높이가 보통의 삼각대 보다 훨씬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근거리의 물체를 촬영하기 위해 사용하는 삼각대로 소형 삼각대의 경우 높낮이 조절 폭이 크지만, 접사 삼각대는 최소 높이와 최대 높이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DSC_7789.jpg   

 



  2. 삼각대의 구조

  삼각대의 부분별 명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삼각대 헤드

  삼각대의 가장 윗 부분, 즉 퀵슈 높낮이 조절 핸들 윗부분까지를 전체적으로 삼각대 헤드라고 부릅니다.

  ① 퀵슈 - 삼각대 헤드에는 카메라의 삼각대 마운트와 삼각대 헤드를 연결해 주는 나사못과 받침으로 이루어진 퀵슈가 있습니다. 이 퀵슈는 삼각대 헤드에서 분리할 수 있으며, 퀵슈를 분리해 삼각대 마운트에 고정한 뒤 헤드에 장착하면 됩니다.

  


  ② 퀵슈 잠금장치 - 퀵슈 잠금장치는 퀵슈를 빼내거나 헤드에 고정시키는데 사용됩니다.



  ③ 수직 잠금장치 - 보통 중형 이상의 삼각대에는 카메라를 수직으로 세워서 촬영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수직 잠금장치의 나사를 풀어 퀵슈를 세로로 세울 수 있으며, 잠금장치의 나사를 조여 각도를 고정 시킬 수 있습니다.



  ④ 수평 잠금장치 - 삼각대 헤드는 보통 수평으로 360˚ 회전이 가능합니다. 수평 잠금장치를 이용하여 원하는 위치에 헤드를 고정 시킬 수 있습니다.


  ⑤ 펜 봉 - 전후좌우로 헤드 각도를 조절하는 손잡이 역할과 전후 각도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겸합니다.

  ⑥ 수평계 - 삼각대가 평평한 땅에 놓이지 않았을 경우 삼각대 다리의 높이나 퀵슈 부분의 각도를 조절하여 수평을 맞춰야 합니다. 이때 수평계가 채용된 제품을 사용하면 좀더 편하게 삼각대의 수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퀵슈 높낮이 조절 핸들

   삼각대 헤드 아래에 손잡이 모양으로 붙어있는 이 핸들을 이용하여 퀵슈 부분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삼각대 다리를 접거나 펼쳐서 높낮이를 조절하는 것과는 달리 핸들을 돌려 높낮이 조정을 하는 것으로 삼각대의 높이를 미세 조절할 수 있습니다.
   
   3)높낮이 잠금장치

   높낮이 잠금장치의 나사를 조여 잠금장치를 잠그면 높낮이가 그대로 고정되어 퀵슈 높낮이 조절 핸들을 돌려도 움직이지 않습니다.

   4)삼각대 다리

   삼각대 다리는 크기에 따라 단수가 틀리지만, 중.소형, 대형의 경우 3단으로 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위에서 부터 밑으로 내려갈 수록 다리의 굵기가 점점 가늘어집니다. 삼각대를 사용할 때는 위에서 부터 아래로 내려가면서 다리를 펼치는데 이는 아무래도 굵은 다리를 사용하는 것이 좀더 안정감 있기 때문입니다.

   5)잠금장치

  삼각대 다리를 펼치거나 펼친 다리를 고정할 때 잠금장치를 이용합니다. 요즘은 원터치식으로 설계된 제품들이 많아 다리를 펼치거나 접는 방법이 매우 간단해 신속한 조절이 가능합니다.

  6)받침(스파이크)

  중형이상 삼각대에는 대부분 바닥에 스파이크 장치가 채택됐습니다. 삼각대의 가장 하단 고무받침을 돌리면 고무받침은 위로 올라가고 스파이크가 나타납니다. 야외촬영 시에는 스파이크를 이용하여 흙이나 풀밭에 삼각대를 단단히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촬영할 때는 고무받침을 내려 스파이크가 바닥에 상처를 내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사진, 카메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PL필터와 CPL필터, 무엇이 다르지?  (0) 2010.04.23
MMC Plus 메모리카드   (0) 2010.04.23
화소수와 사진 크기   (0) 2010.04.23
필름에 따른 카메라의 종류   (0) 2010.04.23
접사도구에 대하여   (0) 2010.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