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카메라 정보

접사도구에 대하여

김영인 2010. 4. 23. 15:20

 

 어떠한 피사체를 크게 촬영하기 위해 가까이 접근하여 그것을 선명하게 촬영하는 방식을 '접사'(Close up)라고 합니다.예전에 고도의 광학기술로만 여겨져왔던 접사 기술은 현재 다양한 광학기기들이 나오면서 누구든 마음만 먹으면 촬영 가능한 대중적인 분야가 되었습니다.

  일반적인 렌즈는 초점거리의 10배정도 거리에서 초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표준렌즈의 경우 50mm 이므로 최소 50cm 정도의 거리에서 초점 조절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더 다가가 촬영하기 위해서는 접사도구가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다양한 접사도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크로 렌즈 (macro Lens)

<니콘 매크로 렌즈>

<캐논 매크로 렌즈>

  마이크로 렌즈(Micro Lens) 라고도 불리는 매크로 렌즈(Macro Lens)는 근접 촬영시 높은 묘사 성능을 발휘합니다. 클로즈 업이나 복사 촬영과 같은 근거리 촬영시 고배율로 촬영하여 선명한 화상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된 렌즈이며 실물크기 1/10 정도의 촬영 배율을 기준으로 수차보정이 잘 되어있고, 무한대에서 촬영배율이 1/2배 이상인 모델이 많습니다.

  접사 촬영 뿐 아니라 일반적인 모든 사진촬영에도 매우 뛰어난 해상력을 자랑합니다. 스냅이나 인물 촬영 등에도 폭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일반 렌즈에 비해 비교적 비싸고 조리개 수치도 어두운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접사 벨로우즈 (Focusing Bellows)

<접사 벨로우즈>

<접사 벨로우즈를 장착한 모습>

  클로즈 업 렌즈나 중간 링은 각 단계별로 고정되어 있어 필요접사 거리에 따라 바꿔줘야 하는데 이러한 점을 보완한 장치입니다.주름상자로 렌즈와 몸체 사이의 길이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해 초점거리에 변화를 줄 수 있게 만든 이 장치는 다양한 렌즈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벨로우즈의 길이가 늘어날수록 카메라에 들어가는 빛의 양이 줄어 셔터스피드가 느려집니다. 또 중간링이나 클로즈업 필터에 비해 비교적 무겁기 때문에 흔들림 방지를 위해 삼각대에 고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렌즈교환식 카메라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중간 링 (Extension Tube)

<중간 링>

<중간링을 장착한 모습>

  '접사 링' 이라고도 불리우는 '중간 링'(Extension Tube, 확장 링이라는 사전적 의미가 있습니다)은 렌즈와 카메라의 중간에 장착하여 촬영배율을 높이는 장비입니다. 탈부착이 쉽고 렌즈의 오토포커싱과 같은 전자적인 기능또한 함께 사용 가능합니다. 큰 배율로 촬영을 해야 할 경우 중간링 여러개를 같이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점길이가 고정되어 있어 접근 거리에 따라 각기 다른 길이의 중간 링을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접사 벨로우즈와 마찬가지로 렌즈교환식 카메라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로즈업 필터 (Close up Filter)

<클로즈업 필터>

  일반적인 카메라의 필터처럼 렌즈 앞에 장착하여 접사 촬영을 하는 간편한 장비입니다. 렌즈 교환이 불가능한 카메라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카메라의 노출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크기 또한 작아 다루기 쉽고 다른 도구들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 많이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그러나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에서는 사용이 불가하며, 망원렌즈에서는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또한 렌즈에 의한 수차가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렌즈의 종류 및 구경에 따라 구입을 해야 하므로 여러가지 렌즈를 다양하게 사용할 때에는 불편합니다. 클로즈업 필터는 확대 배율에 따라 다른데 고배율을 위해 여러 개의 필터를 겹쳐 사용할 경우에는 확대 배율이 큰 것을 먼저 렌즈 앞에 끼워 넣어야 합니다.

  이렇듯 접사 도구에는 다양한 장비들이 있습니다. 접사 촬영은 다른 여타의 촬영에서 보다 더 흔들림에 주의해야 합니다. 가까운 거리에 있는 물체의 흔들림은 쉽게 포착되기 때문에 삼각대와 캐이블 릴리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극도로 얕아지는 심도를 막기위해 될 수 있는 한 조리개를 조여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클로즈업 사진의 가장 큰 매력은 평소에는 보기 힘든 모습들을 정확하고 또렷하게 보여준다는 데에 있습니다. 크게 확대됨에 따라 세밀한 부분의 묘사까지도 가능하며, 보여주고자하는 피사체 이외에는 얕은 심도 때문에 아웃포커스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목성도 뛰어 납니다. 이러한 접사 도구를 이용한 사진촬영을 통해 사물이나 생물들을 다양한 시각에서 촬영하는 것도 사진을 접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사진, 카메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소수와 사진 크기   (0) 2010.04.23
필름에 따른 카메라의 종류   (0) 2010.04.23
자이델의 5수차   (0) 2010.04.23
35mm란 무엇인가?  (0) 2010.04.23
분실, 혹은 도난? 대처요령은?   (0) 2010.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