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카메라 정보

광각 렌즈 활용하기

김영인 2010. 5. 18. 08:03

사진 촬영에 사용되는 렌즈는 초점거리에 따라 사람의 눈과 가장 비슷하게 보여지는 표준렌즈(50mm), 먼 거리의 피사체를 확대시켜 주는 망원렌즈(50mm 이상), 그리고 실제 보는 것보다 넓은 화각(50mm 이하)을 제공하고 있는 광각렌즈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광각렌즈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화각

   광각렌즈의 가장 큰 특징은 기본렌즈나 망원렌즈에 비해 큰 화각으로, 좀 더 넓은 공간을 촬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간단한 촬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동일 위치에서 화각이 다른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f = 28mm(35mm 필름 환산 시)

f = 38mm(35mm 필름 환산 시)

  사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초점거리 28mm 렌즈로 촬영한 사진이 보다 넓은 범위를 포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8mm로 촬영한 사진은 38mm로 촬영한 사진에서는 보이지 않는 오른쪽 부분의 의자들을 다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이 광각렌즈는 같은 거리에서 보다 많은 부분을 담고자 할 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결혼식과 같은 행사 촬영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원근감

  원근감이란 가까운 거리의 피사체는 더 크게, 멀리 있는 대상은 더 작게 표현되어 앞 뒤간의 거리가 더 멀게 느껴지는 효과를 말합니다.

 

 

 

f = 28mm(35mm 필름 환산 시)

 f = 38mm(35mm 필름 환산 시)

  초점거리가 다른 렌즈를 사용하여 같은 장소에서 촬영을 실시하였습니다. 위의 두 이미지는 같은 장소에서 촬영한 사진임에도 불구하고 복도 끝까지의 거림감이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초점거리가 짧은 렌즈일수록 먼거리의 사물이 더 작게 표현되기 때문에 앞뒤간의 거리가 더욱더 멀게 느껴집니다.  광각렌즈의 원근감을 잘 표현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원근감 표현이 단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제 이미지에서도 알 수 있듯이 광각렌즈를 사용하여 근접 촬촬영하게 되면 렌즈의 가장 가까운 부분은 크게 그리고 렌즈에서 먼 부분은 작게 표현됩니다.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는 있으나, 사실적인 인물 표현에는 부적합 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피사계 심도

  광각 렌즈는 동일한 조리개 값에서 표준이나 망원렌즈보다 심도가 깊게 표현되어 피사체를 보다 선명하게 포착할 수 있습니다. 심도가 깊게 표현됨으로써 촬영되는 범위내의 대상 대부분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풍경과 같이 넓은 범위를 포착할 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제 이미지는 광각렌즈를 활용하여 촬영하였습니다. 광각렌즈의 특성상 깊은 심도로 촬영되어 중심이 되는 대상과 배경이 모두 뚜렷하게 표현되었습니다. 다만 중심이 되는 소재와 배경이 분리되지 않아 다소 산만한 느낌을 전해줍니다. 광각렌즈는 한가지 물체를 부각시키기 보다는 사진 전체적인 분위기를 표현할 때 적합한 렌즈라 할 수 있겠습니다.

 

 

 

 

  광각렌즈는 넓은 화각, 시원한 느낌의 원근감, 깊은 심도 표현 등의 장점으로 많은 촬영자 들이 즐겨 사용하고 있는 렌즈입니다. 특히 넓은 화각과 원근감을 필요로 하는 풍경사진에 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단점으로 지적할 수 있는 왜곡현상조차 잘만 활용한다면 자신만의 개성있는 사진을 얻을 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