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카메라 정보

스팟 측광을 이용한 아름다운 꽃 촬영하기

김영인 2010. 5. 18. 08:07

원이나 길가에 피어있는 꽃들은 저마다 다양한 색상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색들은 저마다의 밝기를 지니고 있어, 사진을 촬영하면 그 빛에 따라 다른 모습으로 표현됩니다. 카메라를 자동으로 설정하고 사진을 촬영한다면 카메라는 그 빛을 그대로 받아들여 우리가 의도한 바와는 다른 모습의 이미지가 촬영될 수도 있습니다. 측광 방식을 변경하면 좀더 자연스러운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측광을 이용하여 원하는 모습의 아름다운 꽃사진을 촬영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색색의 꽃들을 촬영해 봅시다. 아래는 다른 밝기를 지니고 있는 흰 꽃과 붉은 꽃을 자동으로 놓고 촬영한 사진입니다.

 



 

밝은 색의 흰 꽃은 실제 색상보다 어둡게 촬영되었습니다.

진한 붉은빛의 꽃은 실제 보다 밝게 촬영되어 노출오버가 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촬영되는 것은 색상이 갖고 있는 밝기 때문에 일어난 결과로, 색을 보*말고 밝기만으로 비교한다면 좀 더 이해가 쉬울겁니다. 밝은 색의 흰 꽃을 촬영하면 카메라는 밝은 빛을 인식하여 더 어둡게 촬영하므로 실제보다 어둡게 촬영되어지고, 반대로 어두운 색상의 꽃을 촬영하면 밝게 촬영되는 이치입니다. 이는 카메라의 자동노출(AE)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자동노출은 피사체의 밝기를 카메라가 판단하여 자동적으로 노출을 정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자동노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측광은 멀티측광입니다. 멀티측광은 화면 전체를 다분할로 측광하기 때문에  많은 색들의 밝기를 모두 계산하여 사진의 밝기를 표현합니다. 별다른 설정없이 상황에 맞는 적절한 노출을 맞춰주어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촬영자의 의도를 전혀 반영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기도 합니다.

 

  카메라가 지원하는 측광 방식 중 스팟 측광을 이용하면 화면 일부의 색을 중심으로 노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화면 내의 좁은 범위만을 측광할 수 있기 때문에 촬영자가 의도한대로 노출을 맞출 수 있습니다.

 같은 피사체를 스팟측광을 이용하여 촬영해 봅시다. 카메라를 스팟측광으로 설정하고 적정밝기의 부분을 측광합니다. 이 스팟측광은 항상 화면의 중심부분을 측광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측광하고자 하는 부분이 화면 중심에서 벗어나 있다면 측광을 원하는 위치에서 셔터 버튼을 반만 눌러 측광을 고정한 후 위치를 이동하여 적정 구도에서 셔터 버튼을 완전히 눌러줍니다. 이는 AE락과 동일한 방법으로 원하는 곳의 노출을 고정하여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체적인 화면의 중간 정도의 밝기를 측광하면 무난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스팟측광을 이용하여 촬영한 사진입니다.

 

 

 

자동

스팟측광

 

 

자동

스팟측광

 

   측광은 기본적인 개념만 이해하고 있다면 좀 더 수월하게 자신의 의도를 사진에 반영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카메라의 측광 방식을 이용하여 아름다운 꽃들을 촬영해 보세요~